1. Home
  2. R&D
  3. 폴리머 상식

PVC Resin

1) Paste 수지

Paste 가공용으로 만들어진 폴리염화비닐 분말로 상온에 있어서는 가소제와의 혼합물의 상태가 일반용 수지의 경우와 달라 페이스트상의 졸이라고도 하고 페이스트수지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 수지는 화학적으로 보면 일반용 PVC와 동일하지만 수지분말의 물리적 성질은 다르다.

페이스트 수지는 유화중합의 경우 미리 입도, 입자수를 미리 알고 있는 중합체를 종자로 해서, 계에 가해 적당한 계산량의 단량체를 그 종자위에 중합시켜 바라는 입도및 입도분포를 갖게하는 방법인 파종중합 또는계면활성 제 등을 중합진행과 반대로 적당히 분할시켜 실에 첨가하는 방법, 또는 중합도 나 입도가 다른 폴리머 들을 혼합하기도 하는 방법에의하여 만들수 있다.

2) Straight 수지

비닐단량체의 중합반응이나 관능성화합물의 중축합반응으로 얻어지는 장쇄상 분자를 가리킨다. 또, 천연고분자라도 선상구조를 가진 것은 선고분자라고 한다. 실제의 선상 고분자합성과정 특히 라디칼 중합의 경우에는 정상한 부가성장 외에, 부반응으로서, 예를 들면 폴리머에 연쇄이동 등을 일으켜서 작은 가지상의 측쇄를 가진 폴리머도 얻어 지는 이를 포함해서 선상폴리머라 한다.

가소제 (Plasticizer)

일반으로는 액상(드물게 고체상의 것도 있다) 물질이다. 현재 시판되는 가소제의 대부분은 연질 염화비닐수지 제조시 사용된다. 염화비닐수지와의 상용성의 우열에 의해 1차 가소제, 2차 가소제로나뉘어, 2차 가소제는 상용성이 떨어지므로 1차 가소제의 일부를 교차하는 방법이 취해진다. 전자는 값이 저렴하거나 내연성이 있는 등의 특수한 성질이 있으므로 사용되는 것이다. 염화비닐수지용의 가소제는 화학구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되고 있는데 DINP를 주가소제로 해서 DINP에 서는 모자라는 성질을 보충하기 위해 특징있는 다른 가소제를 병용하는 것이 보통의 사용법이다.

내부가소화란 수지를 연화시키는 작용이 있는 단량체와의 공중합에 의해 가소제를 가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것을 말하고 내부가소화에 대해서 나중에 가소제를 가하는 것을 외부가소제라고 한다. 또 가소제를 특히 외부 가소제라고 하는 것은 내부가소제와의 대비가 문제로 될 때이다.

소포제 (air release agent)

PVC 페이스트에 첨가해서 점도저하와 계면 장력 저하작용에 따라 페이스트에 포함되어 있는 기포를 계외에 방출하는 페이스트 첨가제의 일종. 예를 들면 metehy 실록산 중합체, 라우릴산,올레인산등이 통상 0.5 ~ 2% 이용되고 있다.

분산제 (Dispering agent)

불연속상. 예를 들면 입상물질을 그것과 다른 연속상주에 부유분산시켜, 그 상태를 안정하게 유지하도록 첨가시키는 조제이다. 염화비닐의 현탁중합의 경우에 필요한 현탁안정제, 초산비닐의 유화중합에 필요한 계면활성제, 안료의 마스터 배치의 제조에 필요한 계면 활성제나 금속석고 종류, 그외에 시멘트, 펄스, 석유등에 이용되는 분산제가 있다.

접착제 (Bonding agent)

직포 코팅시 높은 결합세기가 필요할 때 배합에 사용한다.

점도 저하제 (Viscosity depressant)

PVC 페이스트의 초기점도를 저하시켜서 저장중의 겔화 진행도 가능한 한 일어나지 않게 하는 작용. 비교적 소량 첨가한 페이스트의 점도조절용 조제의 일종. 이것을 첨가하면 페이스트의 탈포도 용이하게 된다. 나트륨 디옥틸설포석시네이트, 칼슘설포네이트, 폴리에틸렌글리콜모노에스테르, 특수 실리콘유등의 계면 활성제류. 그 외에 PVC의 안정조제로서 더해지는 킬레이트도 결과를 얻을수 있는데 점도저하의 역할을 사용량은 2 phr이하이다.

표면처리제 (Lacquer)

넓은 뜻으로는 휘발성 용제에 천연 또는 합성수지를 용해하고, 피 도장물이 바탕 표면의 보호를 목적으로써 사용되어지는 도료를 말한다. 좁은의미로는 피록실린래커의 별칭이고, 초산섬유소, 수지류(천연수지, 합성수지), 가소제등을 적당한 용제와 희석제로 묽게 만든다.

발수제 (Water repellent)

피처리재료의 재질에 변화를 주는 일이 없게 표면에 물의 침투를 저지하는 성질의 피막을 만들어 물을 막도록한 것을 말한다.